서울 수서에서 감곡과 충북혁신도시를 거쳐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중부내륙철도 지선(지도) 55.3㎞ 구간의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서울 수서에서 감곡과 충북혁신도시를 거쳐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중부내륙철도 지선(지도) 55.3㎞ 구간의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음성군은 29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중부내륙철도 지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음성군은 29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중부내륙철도 지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음성군은 29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중부내륙철도 지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중부선 지선은 총 사업비 8090억원을 들여 서울 수서부터 광주~부발~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대전을 잇는 총 연장 184.64㎞의 철로 구축 사업이다.

중부선 지선은 수서~광주 노선과 광주~부발 경강선, 이천~충주~문경을 잇는 중부내륙선, 청주국제공항과 조치원을 잇는 충북선, 조치원~대전을 잇는 경부선 등 기존 노선을 활용해 수도권과 충청권을 철로로 직접 연결하는 노선이다.

최소 비용으로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를 연결할 수 있어 충청권메가시티 구현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군은 이번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 편익이 0.90으로 건설 타당성이 높게 나왔다면서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할 예정임을 전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중부내륙선 지선이 완공되면 서울 수서부터 청주국제공항까지 환승 없이 55분 만에 운행이 가능하다"며 "서울·경기와 충청권 국민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중부내륙철도 지선 구축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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