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윤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이 18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열린 충청권 4개 시·도당 공동기자회견에서 충청도민 의견수렴 한 번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2030하계아시안게임' 유치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남기윤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이 18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열린 충청권 4개 시·도당 공동기자회견에서 충청도민 의견수렴 한 번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2030하계아시안게임' 유치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이 18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2030하계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유치'를 위한 3대 선행요건을 제안하고 나섰다.

정의당 충북·충남·세종·대전지역 4개 시·도당은 이날 4개 시·도 2030하계아시안게임 유치 TF팀이 오는 4월 문화체육관광부에 정식으로 유치의향서를 제출하기 전에 반드시 시민의견 수렴 절차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한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 결과를 투명하게 충청도민들에게 공개하고, 약속한 대로 기존 체육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신설 경기장의 활용방안 등에 대한 계획도 미리 공개하는 성공적 대회를 치러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막대한 지방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충청권 4개 시·도 어디에서도 이번 하계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사전 공청회를 개최한 곳이 단 한 곳도 없다고 지적했다.

오히려 지난 7일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1일 문체부에 정부지원을 공식 건의하는 등 일사천리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1조2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경비를 4개 시·도가 N분의 1로 3000억원씩 부담하겠다는 단순한 계산은 사전 유치계획이 제대로 세워져 있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아시안게임 개최를 위해 충청도민들이 어떤 부담을 져야 하는지 사전 정보가 충분히 공개되지 않은 채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의 장밋빛 전망만을 제시하는 것을 결코 묵고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이미 많은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아시안게임과 같은 국제스포츠 대회가 막대한 지역의 재정 부담을 만들고 지역민의 삶의 질을 떨어뜨린 사례들을 많이 지켜봐 왔다고 우려했다.

이에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560만 충청도민들의 삶을 우선에 두고 아시안게임 유치가 정말 필요한 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가현 정의당 대전시당 정책실장은 "2030하계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충청권 4개 시·도 TF팀이 오는 4월 문체부 등에 공식 유치의향서를 제출하기 전에 적어도 충청도민들의 의견수렴과 경제적 기대효과에 대한 투명한 공개와 설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모니터링과 함께 의견개진을 해 나가는 '감시활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