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록(사진) 위원장은 지난 23일 오후 민생당 충북도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당 개편대회에서 재적 주요당직자 48명 중 37명(77.08%)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신임 도당위원장이 됐다.
이창록(사진) 위원장은 지난 23일 오후 민생당 충북도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당 개편대회에서 재적 주요당직자 48명 중 37명(77.08%)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신임 도당위원장이 됐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민생당 최고위원회가 이번에는 지난 23일 주요 당원들이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출한 이창록 충북도당위원장에 대한 ‘셀프징계요구서’ 논란에 휩싸였다.

민생당 최고위원회는 4.15총선에서 단 1석의 국회의원 당선자도 배출하지 못하는 참패 후 전국 17개 시·도당을 7개 시·도당으로 재편하는 도당 개편대회를 지난 20일 광주를 시작으로 25일 전남까지 모두 7개 시·도당에서 개최했다.

충북도당에서도 지난 23일 오후 주요 당원 48명 중 37명(77.08%)의 압도적 지지로 신임 이창록 충북도당위원장이 선출됐다.

이는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의 추천에 따라 도당위원장을 선출할 수 있다는 민주적 절차를 따랐다는 게 당시 이 위원장의 설명이었다.

그런데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지명자인 최용수 충북도당위원장 직무대행 명의로 이 신임 충북도당위원장의 징계요구서를 접수할 것을 지시한 것이 충북메이커스 확인취재 결과 드러났다.

최 위원장은 중앙당 최고위가 당헌당규를 위반하고 사전 지명직 도당위원장 선출 논란에 휩싸이자 충북도당 개편대회에서 또다른 추천자가 있을 경우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과정을 밟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그런데 정작 신임 이 도당위원장이 선출되자 당일 자신 명의로 징계요구서를 중앙당 최고위에 접수했다.

그 내용은 이 신임 도당위원장이 중앙당 최고위가 사전 지명한 최용수 충북도당위원장 인준건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협조 요청을 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일부 당원들과 담합해 민주적 선출과정을 고집했다는 것이다.

민생당의 A씨는 “중앙당 최고위는 민생당의 경비절약과 비대위체제 전환을 위해 7개 시·도당으로의 재편이 필요했고 사전 지명자에 대한 인준만 해 주길 바랐지만 5일 임기(지난 28일까지)의 충북도당위원장 한시직에 당헌당규까지 따져가며 민주적 선출 절차를 고집한 신임 이 위원장을 곱게 보지만은 않은 것 같다”며 “중앙당 최고위에서 충북도당을 사고정당 전환 후 개편대회를 다시 갖는 방안 등을 구상하며 최용수 위원장에게 ‘징계요구서’를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민생당 최고위가 이 신임위원장 당선자 징계를 위해 징계요구서를 스스로 충북도당위원장 직무대행에 요구하고 개편대회를 다시치러 인준절차를 밟겠다는 이른바 '셀프 징계요구서 논란'을 자초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A씨는 “최용수 충북도당위원장 직무대행 인준건은 운영위원 12명이 사전에 동의했기 때문에 이미 선임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고 내정설을 사실상 인정했다.

또 “민생당 최고위는 지난 28일 소임을 다 했기 때문(비대위체제 전환)에 징계건도 제대로 처리할 수 없음에도 ‘셀프징계요구서’ 논란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뒤늦은 전화 연결에서 이창록 신임 충북도당위원장은 "최용수 충북도당위원장 직무대행 인준절차를 운영위원(대의원) 12명의 사전동의 절차를 거쳤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며 "사전에 대의원 대회 한 번 열린적이 없고 운영위원회는 더더욱 참여한 바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 위원장은 "중앙당 최고위의 지시인양 징계요구서를 접수한 것은 알고 있지만 중앙당 최고위에서 징계건이 아닌것으로 매듭지어진 사안으로 당의 안정화를 위해 더 이상의 논란을 부추기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