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을 일으키는 1급 발암물질 라돈.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삶과 일터 충북노동자시민회의는 20일 시간과 인력의 한계를 노출하고 소각업체에 면죄부만 준 청주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폐기하고 재조사 할 것을 요구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삶과 일터 충북노동자시민회의는 20일 시간과 인력의 한계를 노출하고 소각업체에 면죄부만 준 청주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폐기하고 재조사 할 것을 요구했다.

또 충북노동자 시민회의는 환경부에 유해물질 관리감독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3일 환경부가 주민설명회를 열고 올해 3월까지 4개월간 실시한 '청주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소각시설에서 배출하는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간의 상관관계를 찾을 과학적 근거를 명확히 찾지 못했다고 밝혀 사실상 소각업체들에게 면죄부를 줬다고 지적했다.

북이면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마을 반경 2㎞안에 민간소각장 3곳이 들어섰고 2007년부터 소각량도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지난 20년 동안 대기환경오염과 소각장 증설문제, 다이옥신 과다배출로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받아 왔다.

북이면 소각장은 지난 20여년 동안 신·증축을 통해 소각량이 36배 늘었고 하루 소각량도 543t으로 증가했다.

이로 인해 청주지역의 전체 소각량 중 37%가 북이면에서 처리되는 결과를 낳았고 지역주민들은 고스란히 대기오염물질에 노출돼 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는 10년 새 북이면 일원 주민 60명이 암으로 사망했고, 이중 31명이 폐암, 40여명이 지금도 호흡기(기관지)질환을 앓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노동자시민회의는 이번 조사가 정부의 첫 번째 주민건강영향조사였기에 충분한 시간과 조사인력 배치, 다각도의 조사 진행 등 각별한 노력이 필요했지만 시작부터 한계를 노출했다고 주장했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에서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카드뮴등 오염물질이 대조지역보다 높았음에도 허용기준에 비해 낮다는 이유로 인과관계를 부정했다고 꼬집었다.

또 소변 중 카드뮴 농도가 성인 평균의 최대 5.7배 높았고, 소각시설과 가까울수록 수치가 증가했지만 소각장 때문이라고 결론지을 수 없다고 부정했다는 것이다.

암 잠복기를 고려해 동일집단보다 남성은 담낭암 발생이 2.63배, 여성은 신장암 발생이 2.79배 높다는 사실 역시 적극적으로 해석하지 않으면서 인관관계가 없다고 판단하는 오류를 범했다고 설명했다.

충북노동자시민회의는 북이면 주민들은 지난 20여년 간 발암물질과 유해물질에 노출돼 왔음에도 불과 13명의 조사관이 짧은 시간에 파악하기에는 시간도 인력도 턱없이 부족했고, 조사단도 인정한 것처럼 2015년 이후 일부자료에만 의존해 부정확한 연구결과로 민간 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준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북이면 주민의 집단 암 발병의 원인관계를 밝히는 책임은 환경부에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는 북이면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에 소각장과 인과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 놓고 있어 유해물질 배출로 고통 받는 북이면 주민들에게 또다시 큰 상처를 줬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