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없는 충북만들기 운동본부는 2일 오후 도청 서문앞에서 노동빈곤층을 위해 도입하기로 한 생활임금조례 상정 약속을 지키지 않은 충북도의회와 충북도를 규탄했다.
비정규직 없는 충북만들기 운동본부는 2019년 12월 2일 오후 도청 서문앞에서 노동빈곤층을 위해 도입하기로 한 생활임금조례 상정 약속을 지키지 않은 충북도의회와 충북도를 규탄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정의당 충북도당과 사회변혁노동자당 충북도당이 20일 잇따라 논평을 내고 이날 충북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충북도생활임금·노동안전보건조례 통과를 환영했다.

이들은 지난 1년여에 걸친 주민조례 청구 서명운동을 통해 노동자·시민이 직접 이뤄낸 소중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통과된 조레안은 원안보다 분명 후퇴했지만 이번 조례 제정운동을 통해 노동문제에 대한 지방정부의 책임을 요구하고, 노조 유무와 무관하게 충북지역 모든 노동자가 마땅히 보장받아야 할 권리를 알리는 '차별 없는 평등사회'를 향한 작은 발걸음을 떼었다고 밝혔다.

변혁당은 이시종 충북지사가 본회의를 만장일치로 통과한 조례를 두고 재의요구를 한다면 더 큰 투쟁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진보당 충북도당도 이날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찾은 노동자들의 굳은 투쟁에 경의를 표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충북도의회에 두 번째 주민발의 조례가 제정되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충북경제단체협의회가 실효성과 형평선 문제를 제기하면서 충분한 숙의를 거쳐 타지방자치단체처럼 공공부문에서 우선 시행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어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