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오전 대전 문화재청 앞에서 청주시청사 본관 보존을 위한 최후통첩을 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오전 대전 문화재청 앞에서 청주시청사 본관 보존을 위한 최후통첩을 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오전 대전 문화재청 앞에서 청주시청사 본관 보존을 위한 최후통첩을 했다.

연대회의는 문화재청이 2015년 청주시청사 본관을 문화재 등록 검토 대상으로 선정했고,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한데 이어 2017년 재차 문화재 등록 절차 이행 등 보존 방안 강구 요청을 진행했다고 되짚었다.

이어 2018년 청주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 운영 시에도 회의에 참석해 본관동 철거 시 직권등록을 언급하며 참석 위원들이 문화재적 가치를 확인하고 만장일치로 보존을 결정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대회의는 문화재청은 이후 한 번도 표면적으로는 보존 입장을 바꾼 적이 없음을 되새겼다.

청주시청사 건립 문제는 2013년 신청사 부지 확정 이후 10년째 답보상태로 그동안 3번의 시장이 바뀌었고, 갈등과 반목 속에서도 시민의견을 존중하고 민·관거버넌스의 합의를 통해 본관 보존을 중심으로 100억원 상당의 국제공모까지 마쳤다.

연대회의는 그러나 시장이 바뀌면서 청주시청사 본관은 철거입장으로 선회했고, 문화재청의 입장이 소극적으로 변화하면서 호사가들은 문화재청장이 정치적으로 이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분과위원장단은 이례적인 입장발표를 통해 청주시의 청사 본관동 철거 방침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문화재 보호방안 권고를 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청주시는 문화재청과 협의체를 구성해 협의를 하겠다고 했지만 철거를 기정사실화 하고, VR콘텐츠 제작과 사진 및 영상촬영을 통한 기록을 보존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옛 시청 본관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고 우려했다.

이에 이들은 "혹여라도 문화재의 가치 판단이 정치적 판단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면 문화재청은 존재 이유가 없고 사실상 사망선고나 다름없다"며 "문화재위원회 전문가들 역시 공신력이 땅에 떨어져 더 이상 신뢰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연대회의 관계자는 "문화재청은 중앙정부로서 국민의 믿음을 저버리지 말아 달라"며 "문화유산을 지키고 보존하는 제일 원칙을 지키고 청주시청사 본관에 대해 당장 직권조사에 나서고 청주시와의 협의 내용을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해 각종 의혹을 해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