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는 15일 회의실에서 '충북도 청소년지도자 처우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는 15일 회의실에서 '충북도 청소년지도자 처우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충북지역 청소년지도자들의 낮은 처우가 지속되면서 청소년들의 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는 15일 회의실에서 '충북도 청소년지도자 처우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과 상담, 보호 등을 지원하는 도내 청소년지도자(청소년지도사·청소년상담사·청소년시설 종사자 등)들의 1인당 처우개선비가 월 10만원에 불과해 직원 채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이구동성으로 터져 나왔다.

이날 발제를 맡은 박재용 충북도청소년지도사협회장은 "청소년시설 종사자들의 낮은 처우로 인해 평균 근속연수가 짧고 이로 인해 청소년 대상 사업의 질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발제를 맡은 김남진 충북도·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협의회장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 자격기준은 높으나 처우는 열악해 채용지원에 따른 상담공백이 장기화 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발제자 모두 청소년지도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선 △충북도 청소년지도자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 제정 △청소년지도자 임금가이드라인 표준화 △청소년지도자 수당 및 복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정일(국민의힘·청주3선거구)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이어진 토론회에선 청소년지도자들의 낮은 처우가 지속되면 결국 청소년들에 대한 서비스 질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병노 충북도수련시설협회장은 “청소년지도자들의 낮은 처우가 지속되면 결국은 청소년들에 대한 서비스의 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어 처우 개선을 위한 도와 시·군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미숙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청소년상담사들의 전문성만 강요할 것이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처우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경희 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적기에 직원을 채용해 청소년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수 현실화 및 처우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남희 충북도 양성평등가족정책관은 “청소년지도자들의 어려움에 적극 공감한다”면서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적극 검토해 청소년지도자들의 처우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부위원장은 “정부는 출산율 높이기 정책에만 온통 신경을 쓸 뿐 이후 태어나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 대한 정책이 너무 미흡하다”며 “대표적으로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자의 처우개선이 선행돼야 우수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고, 서비스 질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