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황영호(왼쪽) 의장을 비롯한 베트남 빈푹성 인민의회 방문단은 30일 빈푹성 인민의회(Hoang Thi Thuy Lan)와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충북도의회 황영호(왼쪽) 의장을 비롯한 베트남 빈푹성 인민의회 방문단은 30일 빈푹성 인민의회(Hoang Thi Thuy Lan)와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도의회 황영호 의장을 비롯한 베트남 빈푹성 인민의회 방문단은 30일 빈푹성 인민의회(Hoang Thi Thuy Lan)와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충북도의회 베트남 빈푹성 인민의회 방문단은 황 의장을 비롯한 이종갑·김정일·조성태·최정훈·이태훈·변종오·이정범·박병천 의원 등 8명으로 꾸려져 4박5일간 양 기관의 교류・협력 증진 방안 등을 협의하게 된다.

충북도의회와 베트남 빈푹성 인민의회는 2012년 11월 우호교류의향서를 주고받은 바 있고, 10주년을 맞은 올해 양 지역의 우의와 교류를 증진하기 위한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양 기관 간 △교류 증진 장려·지원 △충북도에 빈푹성 계절근로자 도입 지원을 위한 행정적 지원 △판로개척과 투자 활성화 노력 등이 담겼다.

황영호 충북도의회 의장은 “이번 우호교류 협약이 두 도시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여러 분야에서의 활발한 상호 교류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빈푹성 인민의회는 두 도시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되길 바라고, 특히 산업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충북도의 앞선 첨단기술력이 빈푹성 지역에 잘 접목될 수 있길 희망했다.

충북도의회는 베트남 방문 첫날인 29일 빈푹성 지역의 산업현장(자화전자, 파워로직스 등)을 시찰했고, 31일에는 하노이 지역에 위치한 코트라를 방문해 양 지역의 우호관계 증진 방안을 논의한 후 6월 2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