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정재우(사진·더불어민주당·오창읍) 의원은 30일 오전 열린 83회 청주시의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실효적인 빈대 대응 대책반 구성을 위한 조직개편을 제언했다.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정재우(사진·더불어민주당·오창읍) 의원은 30일 오전 열린 83회 청주시의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실효적인 빈대 대응 대책반 구성을 위한 조직개편을 제언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정재우(사진·더불어민주당·오창읍) 의원은 30일 오전 열린 83회 청주시의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실효적인 빈대 대응 대책반 구성을 위한 조직개편을 제언했다.

정 의원은 빈대믹(빈대+펜데믹)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청주시의 그동안 대응을 보면 상당·서원·흥덕·청원 4개 보건소를 총괄하는 청주상당보건소장을 빈대대응 대책반장으로 한 번의 물리적인 방역 및 소독 없이 △협조요청 △단순점검 △예방법 안내와 자료 전달로만 대응해 실제 방역 및 소독을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 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상당보건소장을 빈대대응대책반장으로 하다 보니 (컨트롤타워가 부재해) 즉각적인 예산의 확보 및 집행부터 각종 실·국이 연계된 총괄적인 방역을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빈대 출현이 없었던 화성시와 여타 시·군이 부시장과 부군수를 빈대대응대책본부장으로 각 부서가 유기적으로 예방에 나서고 있는 것과 대조를 이룬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질병관리청이 지난 10월 발표한 '빈대정보집'을 보면 빈대 발견 시 ‘스팀 고열’을 통한 물리적 방제, ‘살충제 처리’를 통한 화학적 방제를 병행하도록 하고 있지만 청주시 4개 보건소 어디에도 단 1대의 스팀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고, 살충제 또한 확보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에 정 의원은 하루 빨리 빈대로부터 청주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여타 시·군처럼 △부시장을 총괄 대책본부장으로 신속하게 예비비를 투입해 △빈대 방제에 핵심적인 스팀기와 빈대 살충제 등을 구비해 현장 방제에 적극 활용해야 하고 △서울 동대문구처럼 전문 소독업체와 계약해 외부자원을 활용해 신속히 소독하며 △청주시 빈대 신고센터를 구축, 운영해 빈대의 즉각적인 신고 접수와 방제로 연계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주시에선 지난 23일 상당구와 흥덕구 가정집 2곳, 28일 서원구 1곳 등 모두 3건의 빈대가 잇따라 출현한 상황이다.

빈대는 흡혈곤충으로 감염 매개체는 아니지만 물리면 극심한 피부 가려움증을 동반해 생활에 불편을 준다.

빈대는 일생 동안 약 200개의 알을 2~3일 간격으로 산란하는 뛰어난 번식력으로 박멸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