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와 윤건영 충북교육감이 15일 청주 샛별초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참관했다.
김영환 충북지사와 윤건영 충북교육감이 15일 청주 샛별초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참관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김영환 충북지사와 윤건영 충북교육감이 15일 청주 샛별초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참관했다.

샛별초는 1학년 입학생 116명 중 80명이 늘봄 프로그램을 희망했고, 희망자 전원이 늘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샛별초 늘봄학교 프로그램에는 한국교원대, 서원대, 남서울대 등 충청권 대학에서 개발한 우수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샛별초 1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성장 및 발달 수준을 고려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놀이 중심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등 사업 시행 초기임에도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놀이 활동(몸 튼튼 마음 쑥쑥 놀이 시간) △문화예술(소중한 우리 전통 함께 지켜요, 꿈틀꿈틀 동화나라 운동회) △창의과학(재미있는 퍼즐 놀이 시간) △사회정서(내 마음 토닥토닥) 4개 분야 5개 주제의 맞춤형 늘봄 프로그램을 매일 2시간씩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날 윤 교육감과 김 지사는 학생들과 함께 놀이 활동에 참여해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초등학교 1학년 늘봄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또 학부모, 교사 등 학교 구성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앞으로 늘봄학교의 안착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지원방안과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한 명의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의 속담처럼 이제는 저출생 극복을 위해 지자체가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충북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적극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윤 교육감은 “올해 충북교육은 ‘실력다짐 충북교육’의 원년으로 체력, 덕력, 지력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추진 중에 있고, 몸 활동과 마음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하는 늘봄학교를 만들어가겠다”며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늘봄학교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충북도교육청에선 3월부터 도내 초등학교 100개교를 대상으로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2학기부터는 도내 253개 모든 초등학교에서 확대 시행된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