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6.13충북지사선거 경선주자인 오제세 국회의원이 2일 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이 지사의 3선 도전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회 변재일(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구)·김수민(바른미래당·비례대표) 의원에 이어 오제세(사진) 의원도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설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국회 변재일(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구)·김수민(바른미래당·비례대표) 의원에 이어 오제세 의원도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설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 의원은 10일 보도 자료를 통해 지난 8일 소각장 신설에 반대하는 대규모 주민집회에서 주민들의 울분에 찬 목소리를 들었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실상을 알려 폐기물법 개정에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침해하는 소각장 건립은 전면 철회돼야 한다"며 "환경영향평가 기준을 현행 5㎞이내에서 10㎞이내로 확대하기 전까지 '금강유역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미세먼지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소각장 신설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창 후기리 소각장 예정지 영향권 6~8㎞ 안에 7만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고 오창과학산단과 오창2산단 등으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곳에 130만㎡의 매립장과 하루 282t 처리 규모의 일반 및 지정폐기물 소각장과 500t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은 "지난해 말 산업체 자가처리 소각시설과 폐기물 중간처분 소각시설, 청주시 자체 공공소각장을 포함해 총 17기의 소각로에 하루 2258t의 쓰레기가 태워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소각장이 추가로 건설되면 안 그래도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인근 주민들은 물론 청주시와 증평군까지 발암물질 영향권에 들어 심각한 문제가 우려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