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국회의원.
김수민 국회의원.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국회 예결위원회 김수민(사진·바른미래당 비례대표·청주청원지역위원장) 의원은 지난 7일 대정부 종합정책질의에서 청주지역 소각장 추진과 관련, 절차적 부당성을 지적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환경부 차관에게 지난달 28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업체가 주민설명회가 무산됐음에도 주민동의 없이 사흘 만에 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정부에 제출하며 지역주민과 환경청, 환경부를 우롱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주민 건강권 및 환경권 확보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오창읍 후기리 인근 북이면은 현재 주민건강영향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지난 10년간 60여명의 주민이 암으로 사망하고 현재 45명이 각종 앞으로 고통 받고 있어 상식적으로 동네 옆에 소각장이 입점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박 차관은 "폐암의 발생이 전국 평균에 비해 높았다는 우려 때문에 주민건강영향 조사를 개시했고 이것이 환경영향평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그는 "현재 전문기관에서 검토 중으로 아직 환경부로 넘어 오지 않아 예단은 곤란하다"고 단서를 달았다.

김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역할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전국 5분의 1의 쓰레기를 태우는 도시에서 시민들을 행복하게 하지는 못하더라도 억울한 일은 없도록 하는 것이 총리의 역할이라 생각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당연한 일"이라며 "환경영향평가 절차와 금품 살포 의혹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하고 진행하도록 정부의 역할을 다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