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청주시장후보 경선을 위한 CJB청주방송 정책토론회가 6일 오전 10시 50분부터 70분간 이광희(왼쪽부터)·정정순·한범덕 예비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장후보 경선을 위한 CJB청주방송 정책토론회가 6일 오전 10시 50분부터 70분간 이광희(왼쪽부터)·정정순·한범덕 예비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더불어민주당 청주시장후보 경선을 위한 CJB청주방송 정책토론회가 6일 오전 10시 50분부터 70분간 열린 가운데 지역현안을 대하는 예비후보 간 분명한 온도차를 보였다.

이광희 예비후보는 신청사 인근 부지에 49층 고층 건물이 들어서고 본청 건물이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됐기 때문에 각 분야 500인이 참여하는 ‘시민공론화위원회’에서 재검토할 것임을 밝혔다.

정정순 예비후보는 원도심을 살리기 위한 다섯 번째 청년특구 일명 ‘중구청’ 설치를 공약화 한 만큼 통합신청사 건립보다 우선해야 할 것이 4개 구와 원도심 발전을 위한 기반조성이라고 주장했다.

한범덕 예비후보는 민선5기 시장 재임시절 통합청주시 신청사 후보지 4곳에 대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현 부지가 결정된 만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미세먼지의 주범인 굴뚝산업 유치 위주에서 벗어나 미호천을 중심으로 한 330만㎡ 국가정원 조성을 차별화된 공약으로 내세웠다.

정 예비후보는 KTX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 등 접근성이 높은 교통인프라를 바탕으로 무심천과 미호천, 우암산, 청남대를 연계한 명품 놀이시설을 유치하겠다고 공언했다.

한 예비후보는 관광산업이 일자리창 출면에서 제조업보다 앞서는 만큼 체류형 테마별 관광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예비후보는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 70%는 공원으로 개발하고 30%는 민간아파트를 짓는 현 도시공원 개발 방식은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정 예비후보와 한 예비후보는 도시공원의 무분별한 개발은 자제해야 하지만 부득이하게 사업을 추진할 경우 시민의견을 충분히 들어 민·관이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 예비후보가 유일하게 한 목소리를 낸 분야는 전국적인 화두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중교통 활성화와 도심 녹지율 확대였다.

이 예비후보는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고 도심 녹지율을 높여 미세먼지를 줄이겠다”고 제언했다.

정 예비후보는 “(시장이 되면) 시정의 최우선을 미세먼지와 악취 저감에 두겠다”며 “측정 장비를 보강해 시민에게 정확한 예측 정보를 알려 건강권을 확보하는 한편 지역난방공사 연료교체, 송절동 도살장 이전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예비후보는 “자체 발생(30%)하는 청주의 미세먼지를 30%이상 줄여 2025년까지 평균농도를 30㎍/㎥대로 유지하는 30-30-30 프로젝트를 추진 하겠다”고 호언장담했다.

한 예비후보는 “민선5기 시장 재직시절 청주 목련공원 화장장 시신 훼손에 대해 알고 있었냐“는 정 예비후보의 질문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답했다.

정 예비후보는 “시신 훼손은 고인을 두 번 죽이는 것으로 유족들의 분노에 대해 생각해 봤나”라며 “지금이라도 사과와 책임을 지셔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한 예비후보는 “질문의 저의가 의심스럽다, 근거 없는 혼외자설로 고생한 나다”며 “7년 전 시장 재직당시 보고를 받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에 분명히 지시, 그렇게 하지 말도록 지시했다. 어떤 시장이 그렇게 시신을 함부로 다루도록 지시 하겠나”라고 반문했다.

민주당 청주시장 후보 경선은 7~8일 여론조사결과와 9일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결과를 합산, 이날 후보를 최종 확정한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