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박경국(사진) 충북지사후보가 31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후보자 매수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증폭 차단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박경국(사진) 충북지사후보가 31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후보자 매수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증폭 차단에 나섰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자유한국당 박경국(사진) 충북지사후보가 31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후보자 매수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증폭 차단에 나섰다.

박 후보는 “단언컨데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에게 사퇴를 종용하거나 하루 앞서 바른미래당에서 공개한 문건 작성을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일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도민들이 지난 8년 도정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고, 도정에 대한 강한 불신 속에 범보수계 분열을 걱정하는 지역여론에 따라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신 후보를 만나 서로의 기본 입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눈 사실은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신 후보는 세대교체론을 강조했고, 박 후보는 ‘경제통(신 후보)’과 ‘행정통(박 후보)’이 뜻을 모으면 지역발전을 10~20년 앞당길 수 있다는 견해만 전달했다는 것이다.

물론 정무부지사를 포함, 전문가의 의견을 도정에 반영할 수 있는 여러 개방형 직제를 활용한다면 정책적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란 원론적 언급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박 후보는 “상호 입장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고 더 이상의 진전을 이룰 수 없어 논의는 중단됐다”며 “이것이 사건의 본질이고 전부”라고 말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의 충북지사후보와 청주시장후보는 초당적인 ‘지방정부연대’도 공약으로 내건 상황이라 기대를 많이 했다가 조금은 실망스러웠던 속내도 어렵게 꺼내 놨다.

박 후보는 하루 앞서 바른미래당 선거대책위원회 안창현 수석대변인이 공개한 A4용지 4장 분량의 문건에 대해서도 “사실 확인 결과 후원회 지인이 보고 없이 작성했다가 야권후보단일화의 진전이 없자 폐기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문건의 내용만 놓고 보더라도 신 후보의 사퇴를 위해 특정한 자리를 보장했다는 의혹은 앞뒤가 맞지 않는 명백한 허위 사실임을 쉽게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후보 단일화 일정을 살펴보면 지난 25일까지 토론회와 사전 여론조사 등 4단계를 거쳐 최종 단일후보를 발표하도록 돼 있는데 그 어디에도 신 후보의 사퇴를 종용하는 문구는 없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단일화 이후에 신 후보가 됐든 제가 됐든 양보한 후보가 러닝메이트로 선거운동을 지원한다는 내용만 봐도 이 문건이 사전에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작성된 것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다”며 “이와 같이 문건의 내용만 봐도 ‘후보자 매수설 증거’란 주장은 ‘터무니없는’억측”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박 후보는 “문제의 문건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것은 공인으로서 주변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한 저의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이어 그는 “기획설을 비롯한 루머로 인해 사건의 본질이 왜곡되고 일각에서 구구한 억측들이 나돈 점에 대해 유감스럽고 오늘의 구체적 해명이 더 이상 의혹을 증폭시키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선거대책위원회 안창현 수석대변인은 “추가증거는 있지만 공개여부에 대해 논의된 바 없어 아직 대응방향을 말씀드릴 수 없다”며 “우리당의 충북지사후보가 마타도어식 궁지에 몰리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어서 문건을 공개하게 됐다”고 재차 밝혔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사안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판단아래 두 야권후보 캠프측 인사들을 불러 사실관계를 벌이는 등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최대한 서둘러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위법성 여부를 결론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제 이번 사안의 진위는 충북도선관위의 조사결과로 결론짓게 됐다. 결과가 어느 쪽으로 나든 두 야권 후보 중 한 사람에겐 적잖은 타격이 될 것이고, 여당인 이시종 충북지사후보에겐 야권후보 단일화가 수포로 돌아가면서 안도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