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는 지난 1월 26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블랙리스트 실체규명을 방해한 윤건영 충북교육감, 천범산 부교육감, 한백순 정책기획과장, 관련자 등을 업무방해죄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는 지난 1월 26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블랙리스트 실체규명을 방해한 윤건영 충북교육감, 천범산 부교육감, 한백순 정책기획과장, 관련자 등을 업무방해죄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충북도교육청이 25일 오전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가 주최한 기자회견이 사실과 다른부분이 있다며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연석회의는 '국정감사에서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실체가 드러났다'면서 '교육감이 블랙리스트 명단 작성을 지시하고 연수원 운영 규정에 어긋난 반복적인 개입과 압력을 통해 배제와 차별을 한 행위는 심각한 직권남용이자 헌법 유린이다'고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하지만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앞서 충북도경찰청이 수사를 통해 해당 사안은 블랙리스트가 아니고 피고발인이 해당 강좌개설 및 강사선정 목록작성 관련 지시를 했거나 관여한 사실을 입증한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가 아님을 통보해온 사실을 다시금 되짚었다.

또 이날 연석회 기자회견에서 김상열 전 단재연수원장이 질문이 많아 교육감이 도종환 의원의 질의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한 것도 사실과 다름을 재차 설명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도 의원이 정해진 질의시간에 수업이 많은 질문을 쏟아내고 교육감에게 답변할 시간을 주지 않아서이고 국회 교육위 감사반장에게 답변시간을 요청해지만 이 역시 묵살됐다고 해명했다.

도교육청은 이른바 '블랙리스트 사태'라고 불리어지는 단재연수원 강사 배제 논란을 놓고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끊임없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충북교육의 신뢰도 추락은 물론 교육 가족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여기에 정부의 지방재정교부금 대폭 삭감으로 재정적 위기에 봉착했다면서 이런 시기에 '블랙리스트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것은 교육행정력 낭비이고 피해는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안과 관련, 연석회의가 국회 청문회와 교육부 감사 진행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경찰 수사 결과 발표에도 이 같은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한다면 충북교육청은 감사원 감사를 받아서라도 제기된 의혹이 명명백백히 밝혀지길 바란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충북교총은 "실체 없는 블랙리스트 논쟁을 멈추고 입법주최인 국회가 먼저 법을 준수해 국민의 본이 돼 달라"며 "산적한 충북교육현안 포함 지방재정교육비 확충에 전념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