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12일 오후 충북도 국토균형발전·지방분권촉진센터에서 긴급 운영위원회를 갖고 재가동에 들어갔다. 비대위가 세종역 저지를 위한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9월 12일 오후 충북도 국토균형발전·지방분권촉진센터에서 긴급 운영위원회를 갖고 재가동에 들어갔다. 비대위가 세종역 저지를 위한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논평 자료를 통해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당대표의 발언을 우려하며 조만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유관기관, 이해찬 대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공식입장을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범도민비대위는 이 대표의 충북도민이 원하는 강호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해줄 테니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지 마라는 식의 논리는 오로지 자신의 총선 공약을 관철하기 위해 집권여당의 대표란 막강한 지위와 영향력을 행사해보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강력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 대표가 충북을 방문한 것은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 자격이 아니라 집권여당인 민주당 대표로서 온 것”이라며 “자신의 지역구 총선 공약부터 챙길 것이 아니라 국민과의 약속인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당 차원의 지원 및 협력방안을 충북도민들에게 구하기 위해 낮은 자세로 의견수렴에 나섰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은 ‘세종역 설치여부는 충청권 시·도 간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사실상 반대입장을 표명했음에도 공당의 대표가 대선공약에 정면으로 반하는 세종역 신설추진을 고집해 지역갈등을 더욱 증폭시키는 것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비대위는 “이 대표가 국무총리를 지낸 원로답게 세종역 신설 추진으로 더 이상의 충청권 갈등을 부채질하지 말고 ‘결자해지’하는 대승적 자세로 돌아가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충청권의 대화합으로 세종시 원안사수를 이뤄낸 것처럼 충청권이 총 단결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 및 충청권 상생발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장정에 나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는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해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않고 조만간 세종역 설치 여부에 대한 문 대통령과 정부 및 유관기관, 이 대표, 더불어민주당의 공식 입장을 묻고 확인하는 절차과정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