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관내 42개 주요 민간사회단체가 주축이 돼 영동양수발전소유치위원회(위원장 양무웅)를 구성, 본격 유치활동에 돌입했다.
지난 27일 관내 42개 주요 민간사회단체가 주축이 돼 영동양수발전소유치위원회(위원장 양무웅)를 구성, 본격 유치활동에 돌입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영동군이 신규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한 군민 역량 결집에 나섰다.

양수발전은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하부댐의 물을 끌어올려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나 전력수요 급증 시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방식이다.

다른 발전원보다 가동과 정비시간이 짧아 안정적 전력수급이 가능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8차 전력수급계획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에 따라 신규 양수발전 2GW가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2016년 7~11월 환경적·기술적 검토를 거쳐 충북 영동군을 비롯한 경기 가평군, 강원 홍천군 등 7개 지역을 신규 양수 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예비후보지로 선정했다.

이에 영동군은 지난 27일 관내 42개 주요 민간사회단체가 주축이 돼 영동양수발전소유치위원회(위원장 양무웅)를 구성, 본격 유치활동에 돌입했다.

군은 신규 양수 발전소 대상 지역 선정 기준으로 주민의 수용성(군민의 유치의사)이 결정적인 점을 감안해 유치위 활동을 통해 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적극 알려 군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유치위는 오는 4월 5일 군민 대상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5월 15일까지 약 40일 동안 양수발전소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범군민 유치 서명운동을 계획중이다.

발전소 건설로 인해 재산권에 침해를 입는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상절차와 맞춤형 지원계획을 꼼꼼히 안내, 주민반발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이주민들에게 손실보상 절차에 의한 적법한 보상을 추진하고 이주민들이 원할 경우 인근에 현대화된 주민복지시설과 함께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이주단지를 조성해 줄 방침이다.

군은 지역발전소 건설이 확정되면 승인 고시일로부터 발전소 가동기간까지 지역인재육성, 사회복지사업, 지역문화행사 지원 등 약 458억원의 지역지원사업이 추진돼 발전소 건립 예정부지 주변 주민 모두에게 혜택이 고스란히 돌아갈 것으로 전망했다.

영동군은 군민들의 공감을 충분히 이끌어낸 뒤 영동군의회의 발전소 유치 동의를 얻어 5월 말 한수원으로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는 한수원이 5월말까지 신규 양수 건설 자율유치 공모를 시행중에 있고 예비후보지 7곳 중 3곳을 올 상반기 중 확정지을 계획임을 고려한 일정이다.

영동군의 경우 설비용량 500MW급 규모로 상촌면 고자리 일원 상부지와 양강면 산막리 일원 하부지를 대상 부지로 검토하고 있다.

예정규모는 총 낙차거리 453m, 유효저수용량 450만t, 수로터널 2484m로 추정된다.

군은 사업 준비단계 37개월, 건설 준비단계 29개월, 건설단계 77개월 등 공사기간만 총 12년 정도가 소요되고, 총 사업비가 8300억원이나 들어가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전망했다.

공사비 중 70% 정도인 6000억원이 지역건설업체 및 장비, 인력 등에 투입돼 인구유입과 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보인다.

최길호 영동군 기획정책팀장은 "이 호기를 놓치지 않고 군민 공감을 바탕으로 전 행정력을 동원해 유치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