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사진) 충북지사는 지난 민선7기 도정1년이 경제개발과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에 치중돼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자원이 없는 충북은 경제발전을 위한 기반사업부터 다져야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이시종 충북지사가 3일 일본정부의 반도체관련 수출규제 강화조치에 도내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지시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반도체기업 270개사(시스템반도체 120·제조장비 150) 중 일본의 이번 수출규제에 영향을 받는 주요기업은 S사 등 5개사이다.

이들은 현재 수출규제 3개 품목 중 에칭가스는 100%, 포토리지스트는 90%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국내기업의 이들 대체품 개발현황은 L사 등에서 연구생산 중이나 아직 효율성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일본이 당장 수출을 전면 금지한 것이 아니고 비축물량이 있어 생산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번 수출규제가 장기화 될 경우 피해가 현실화 될 수 있다는 우려다.

도는 일본의 이번 수출규제를 반면교사로 국산제품 대체와 수입 다변화 등의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도는 과거 C국에서 국내기업의 배터리 규제 시 유럽으로 수출국 다변화를 통해 성장을 꾀한 L사의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도는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 긴급간담회를 갖고 기업지원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일부 필수품목과 장비의 국산화를 높일 수 있도록 부지 무상제공, 연구개발(R&D) 예산 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관련 기업들과의 소통을 긴밀히 하고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즉각 정부에 건의하고 일본의 수출규제 장기화에 대비한 적극적인 지원책도 마련해 기업피해를 최소화 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