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동은 청주시 첫 재개발 아파트단지로 왕복 8차선의 넓은 인도변 양쪽으로 가로수를 심었습니다. 그 이전 가로수들은 차변도로 한 줄로만 가로수를 심었으나 용암동은 갈지(之)자 형태 의 두 줄로 양버즘 가로수를 심고 차단녹지를 설치했습니다.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은 청주시 첫 재개발 아파트단지로 왕복 8차선의 넓은 인도변 양쪽으로 가로수를 심었습니다. 그 이전 가로수들은 차변도로 한 줄로만 가로수를 심었으나 용암동은 갈지(之)자 형태 의 두 줄로 양버즘 가로수를 심고 차단녹지를 설치했습니다.

[충북메이커스TV 경철수 기자]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식목일인 5일 하천방재작업에 밀려 가로수가 베어지고 이식되는 것도 모자라 상업용 간판을 가린다는 이유로 지나치게 잘려나가는 현실을 다시 한 번 지적하고 나섰다.

환경련은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위기와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로수는 대안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도심 속에 대규모 산림을 조성할 수 없기 때문에 가로수라도 많이 식재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거르는 허파가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환경련은 충북 도내 시·군 자치단체가 가로수 없는 길에 가로수를 심고 기후위기와 2050탄소중립 시대에 가로수 정책이 어떠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