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오는 8~12일 5일간 '차(車) 없는 청사'를 시범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상공에서 바라본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가 오는 8~12일 5일간 '차(車) 없는 청사'를 시범 운영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사진은 상공에서 바라본 충북도청 전경.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4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차 없는 충북도청'에 대해 미세먼지 저감과 기후위기 대응, 대중교통 활성화를 주된 목적으로 하고 문화·휴식공간 조성은 부수적으로 추진하는 기조와 목적의 수정·보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환경련은 도청에서 차를 무조건 빼는 정책이 아니라 도청 공무원들이 차량을 놓고 자발적으로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하도록 하는 정책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청주에서 충북도청 만큼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기 좋은 곳도 없기 때문이란 이유에서다.

이를 위해선 도지사와 간부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 적극 참여하고 대중교통 이용약자인 공무원을 정확히 파악해 이들의 주차는 허용하고 그렇지 않은 공무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선 도지사의 지시와 지침만으로 불가능하고 자가용을 놓고 출·퇴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환경교육과 시민들의 지지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환경련은 김영환 충북지사가 알아야 할 것 중 하나가 도청에서 차를 빼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고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대중교통 활성화 대책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아무리 좋은 정책도 참여자들의 동의 없이 추진하기 힘든 만큼 '차 없는 도청'을 다시 추진하기 위해 가장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 직접적인 당사자인 도청 공무원과의 충분한 대화, 토론, 의견수렴을 통해 문제인식을 공감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차 없는 도청은 급하게 추진할 정책이 아니라 자율시행 기간 도청 공무원들과 충분한 시간을 갖고 소통해서 보완해야 한다면서 대중교통 활성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차 없는 도청 정책에 반대할 공무원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실제 기후위기에 공감해 요일제와 홀짝제 등 자가용 이용 자제와 대중교통 이용하기는 기존에도 추진해온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정책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