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더불어민주당의 이시종 충북지사가 8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당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KTX세종역 신설 논란 중단과 국토균형발전 차원에 추진하는 강호축 구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 지역현안을 건의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타당성(B/C)이 나오지 않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과 충청, 강원을 잇는 X축(강호축) 구축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 당 차원에서 검토, 추진하겠다는 답변만을 했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까지 나서 세종시 관문 교통망으로서의 청주국제공항과 오송역의 접근성 강화를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며 지원사격에 나섰지만 이 대표는 함구한 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검토만 강조했다.
이 지사는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갈등과 저속철 논란을 야기 한다”며 “충청권 상생발전 차원에서 논의 자체를 중단해 줄 것을 당에 건의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강호축 구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의 고속화사업을 예타 조사에서 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세종시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의 진입 고속화도로 건설도 건의했다. 이 도로는 세종시~KTX오송역~오창~청주공항으로 연결하는 연계 교통망으로 청주공항과 오송역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지사는 “행정수도인 세종시와의 관문공한 간 고속도로가 유일하게 없는 곳이 청주공항”이라며 “행복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행복특별회계)에 반영해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이 지사는 △공항 활성화 차원에서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K의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 조기 발급 △중부고속도로 구간별 조기 확장 △바다 없는 마을 충북의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등의 사업도 당 차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대전 예산정책협의회도 다녀왔는데 많은 준비를 했고 나열식 지역숙원사업을 요청했다”며 “이런 백화점식 숙원사업 요청보다 ‘지역특색사업’을 했으면 좋겠고 기왕이면 중앙정부의 역점사업인 ‘일자리창출 사업’ 등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연내에 지방이양일괄법이 통과되면 지방자치권이 확대되고 인사권 등 재량권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생각 된다”며 “이 지사가 요구한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대해선 당 차원에서 검토 하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국토교통망을 X축으로 연결하는 것이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필요하고 X축의 하나가 충북에서 강원을 연결하는 강호축인 만큼 필요한 사업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끝내 충청권 갈등의 도화선이 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논의 중단’에 대한 이 지사의 요구에 답하지 않았다.
세종역 신설 논란은 세종이 지역구인 이 대표가 2016년 총선에서 거론하면서 불거졌으나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 자치단체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종식되는 듯 했다.
하지만 최근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 대표가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재론하고 공약으로까지 내세우면서 그동안 활동을 중단했던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도 재가동에 들어갔다.
이 지사는 이 같은 충북도내의 반발기류가 확산되고 소극적인 대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나오자 이날 당 대표에게 직접적으로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협의회는 충북도의 현안사업과 정부예산 지원 건의 등이 끝난뒤 민주당과 충북도 간 토론은 비공개로 전환했다.
비공개 토론회에서 이 대표는 뒤늦게 '예타가 나오지 않아 신청도 하지 않은 KTX세종역 논의 중단'에 대한 충북도의 건의에 불편한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수도권 규제로 반사이익을 많이 얻은 충북도가 '간이역(KTX세종역)' 정도 신설하자는데 왜 그리 반대하는 지 모르겠다"고 말해 언제든 세종역 신설을 다시 추진할 수 있음을 암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제2경부고속도로남이분기유치위원회는 회의장 입구에서 ‘충청권 공조를 깨고 갈등을 부채질하는 이해찬 타도’를 외치며 피켓시위를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