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지역 현안사업 건의를 받으며 자료집을 응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지역 현안사업 건의를 받으며 자료집을 응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제2경부고속도남이분기유치위가 '충청권 공조를 깨고 갈등을 야기하는 이해찬 타도'를 외치며 피케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시종(왼쪽) 충북지사와 이장섭(오른쪽) 정무부지사의 안내를 받으며 이해찬(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제2경부고속도남이분기유치위가 '충청권 공조를 깨고 갈등을 야기하는 이해찬 타도'를 외치며 피케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시종(왼쪽) 충북지사와 이장섭(오른쪽) 정무부지사의 안내를 받으며 이해찬(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더불어민주당의 이시종 충북지사가 8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당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KTX세종역 신설 논란 중단과 국토균형발전 차원에 추진하는 강호축 구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 지역현안을 건의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타당성(B/C)이 나오지 않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과 충청, 강원을 잇는 X축(강호축) 구축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 당 차원에서 검토, 추진하겠다는 답변만을 했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까지 나서 세종시 관문 교통망으로서의 청주국제공항과 오송역의 접근성 강화를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며 지원사격에 나섰지만 이 대표는 함구한 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검토만 강조했다.

이 지사는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갈등과 저속철 논란을 야기 한다”며 “충청권 상생발전 차원에서 논의 자체를 중단해 줄 것을 당에 건의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강호축 구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의 고속화사업을 예타 조사에서 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세종시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의 진입 고속화도로 건설도 건의했다. 이 도로는 세종시~KTX오송역~오창~청주공항으로 연결하는 연계 교통망으로 청주공항과 오송역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지사는 “행정수도인 세종시와의 관문공한 간 고속도로가 유일하게 없는 곳이 청주공항”이라며 “행복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행복특별회계)에 반영해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이 지사는 △공항 활성화 차원에서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K의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 조기 발급 △중부고속도로 구간별 조기 확장 △바다 없는 마을 충북의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등의 사업도 당 차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대전 예산정책협의회도 다녀왔는데 많은 준비를 했고 나열식 지역숙원사업을 요청했다”며 “이런 백화점식 숙원사업 요청보다 ‘지역특색사업’을 했으면 좋겠고 기왕이면 중앙정부의 역점사업인 ‘일자리창출 사업’ 등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연내에 지방이양일괄법이 통과되면 지방자치권이 확대되고 인사권 등 재량권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생각 된다”며 “이 지사가 요구한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대해선 당 차원에서 검토 하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국토교통망을 X축으로 연결하는 것이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필요하고 X축의 하나가 충북에서 강원을 연결하는 강호축인 만큼 필요한 사업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끝내 충청권 갈등의 도화선이 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논의 중단’에 대한 이 지사의 요구에 답하지 않았다.

세종역 신설 논란은 세종이 지역구인 이 대표가 2016년 총선에서 거론하면서 불거졌으나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 자치단체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종식되는 듯 했다.

하지만 최근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 대표가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재론하고 공약으로까지 내세우면서 그동안 활동을 중단했던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도 재가동에 들어갔다.

이 지사는 이 같은 충북도내의 반발기류가 확산되고 소극적인 대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나오자 이날 당 대표에게 직접적으로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협의회는 충북도의 현안사업과 정부예산 지원 건의 등이 끝난뒤 민주당과 충북도 간 토론은 비공개로 전환했다.

비공개 토론회에서 이 대표는 뒤늦게 '예타가 나오지 않아 신청도 하지 않은 KTX세종역 논의 중단'에 대한 충북도의 건의에 불편한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수도권 규제로 반사이익을 많이 얻은 충북도가 '간이역(KTX세종역)' 정도 신설하자는데 왜 그리 반대하는 지 모르겠다"고 말해 언제든 세종역 신설을 다시 추진할 수 있음을 암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제2경부고속도로남이분기유치위원회는 회의장 입구에서 ‘충청권 공조를 깨고 갈등을 부채질하는 이해찬 타도’를 외치며 피켓시위를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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