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9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전국 의료서비스 질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지역 의과대 정원 증원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9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전국 의료서비스 질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지역 의과대 정원 증원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9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전국 의료서비스 질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지역 의과대 정원 증원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017년 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와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충북지역 인구 10만명 당 치료가능 사망률(58.5명)과 입원환자 수 연평균 증가율(7.3%)은 각각 전국 1위이지만 의사 수는 2417명으로 전국 14위, 의료기관 수는 1751개소로 전국 13위에 머물러 최하위권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충북(160만명)지역 의과대 정원은 충북대 49명과 충주 건국대글로컬캠퍼스 40명으로 총 89명에 불과한데 인구가 비슷한 강원(154만명)은 267명으로 전국 3위, 전북(183만명)은 235명으로 전국 5위가 배정돼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건국대가 의과대학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 후 대부분의 교육과정을 서울캠퍼스에서 운영해 오고 있어 사실상 지역 의대정원은 충북대 49명에 불과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건국대 의전원 정원을 원래대로 돌려놓고 충북지역 의과대 정원을 최소 144명까지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문재인정부의 국가균형발전 및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정책에 부응해 우수한 정주여건을 마련하고 의료분야 청년인재 양성과 지역경쟁력 강화 및 자립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두영 집행위원장은 “우리가 정부에 요구하는 것은 균등한 교육의 기회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보장될 수 있는 양질의 교육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달라는 것”이라며 “국민의 기본권 차원에서 요구하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