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는 2일 도청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남북정상 간에 제안된 것으로 알려진 한반도 신경제지도(H축 개발) 구상안에 ‘강호축’이 빠져 있다는 일명 ‘충북 패싱’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는 2일 도청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남북정상 간에 제안된 것으로 알려진 한반도 신경제지도(H축 개발) 구상안에 ‘강호축’이 빠져 있다는 일명 ‘충북 패싱’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는 2일 도청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남북정상 간에 제안된 것으로 알려진 한반도 신경제지도(H축 개발) 구상안에 ‘강호축’이 빠져 있다는 일명 ‘충북 패싱’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강호축이란 개념은 최근에 ‘잉태 돼 있을 뿐 아직 세상 밖으로 태어나지 않은 상태’로 국민의정부 ‘한반도 종단철도 구상’, MB정부의 ‘초광역권 4대 벨트 구상’, 박근혜 정부의 ‘철의 실크로드(SRX)’,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H축)’안에 당연히 빠져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지사는 “최근 송재호 균형발전위원장에게 경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는 강호축의 필요성에 대해 강력히 어필했고, 충북연구원을 비롯한 8개 시·도 연구원이 공동으로 용역에 착수한 상황”이라며 “강호축이 우량아로 잘 태어나도록 도민 모두가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 지사는 “강호축을 현실화하기 위해선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1~2040년),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2018~2022년),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H축)에 포함될 수 있도록 균발위와 통일부 더불어민주당 등을 잘 설득해 나가야 한다”며 “중앙당에 ‘충북1호 공약’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호축이 한반도 신경제지도 H축에 반영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이 선행돼야 한다.

이처럼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을 정부가 받아들여 일명 ‘사다리꼴’로 수정된 신경제지도안을 발표하게 될지 현재로써는 장담할 수 없어 충북의 정치력이 필요해 보인다.

실제 충북도의 자체용역조사결과 충북선 고속화 사업을 바탕으로 한 강호축 구축에는 적어도 1조700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가 ‘강호축 개발’ 구상안을 처음 내 놓은 것은 2014년 박근헤 정부시절 ‘철의 실크로드’ 계획이 발표된 시점부터다.

당시 야당지사로서의 한계를 감안한다 하더라도 정부 ‘유라시아 철도’ 계획에는 빠져 있었다. 정부의 신경제지도 구상안은 북의 경의선과 동해선을 연결시키고 부산을 시발점으로 강릉-원산-나진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철도를 판문점 평화벨트와 연결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충북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바탕으로 하는 강호축과 제진-원산-나진으로 연결하는 4차산업기술, 6차산업제품을 바탕으로 관광·힐링벨트 구축안을 제안한 상황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이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란 비전이 깔려 있다.

이 지사는 “강호축이 우량아로 태어날 수 있도록 도민들이 역량을 모아주시길 바란다”며 “강호축 개발은 강원, 호남이 반기고 있는 사업이고 충북선 고속화의 B/C분석결과 경제성이 매우 낮게 나와 단일사업으로 추진할 수 없는 만큼 반드시 강호축과 연계한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 지사는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내년 9월에 열리는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에 북한소방관을 초청하거나 북한 태권도 시범단 초청공연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언했다. 또 내년 9월에 평양에서 국제무도경기위원회 창립 20주년 기념식과 무예대회가 열리는 만큼 같은 해 8월 열리는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와 상호 교류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 지사는 유네스코에 세계기록유산으로 나란히 등재된 청주의 직지와 북한의 무예도보통지의 학술교류, 산림묘목과 과수묘목 교류를 위한 옥천 국립묘목원 설립 추진 등을 제언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