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청주시는 지난 1일로 청주시도시재생센터에 마련됐던 오송 지하차도 희생자 시민분향소 지원·운영을 종료했다고 2일 밝혔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지난 1일로 청주시도시재생센터에 마련됐던 오송 지하차도 희생자 시민분향소 지원·운영을 종료했다고 2일 밝혔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도와 청주시는 지난 1일로 청주시도시재생센터에 마련됐던 오송 지하차도 희생자 시민분향소 지원·운영을 종료했다고 2일 밝혔다.

도는 유가족협의회의 요청에 따라 지난 7월 20일부터 8월 2일까지 도청 합동분향소 운영, 8월 3일부터 9월 1일까지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에 시민분향소를 모두 4차례의 변경협의를 거쳐 연장 지원·운영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 도는 49재 다음날인인 2일부터 지역재생사회적협동조합이 수탁 운영하고 있는 청주시도시재생센터에 청소년 동아리 멘토링 프로그램을 위한 학생 체험존이 설치되고, 대공연장은 태권도무예시범 및 댄스공연 등 행사가 계획 돼 있어 부득이하게 지원을 종료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도는 조합이 청주시로부터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 대공연장과 카페, 지하주차장 사용 수익허가를 받아 수익금으로 지속적인 지역재생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는 상황이고, 시민분향소 지원 운영이 종료되는 2일부터 주 2회 댄스교실 등 청주시민을 위한 다양한 여가활동 프로그램과 행사가 예약된 상태라 더 이상 지원기간을 연장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당초 청주시와 유가족협의회와의 합의 내용에 따라 철거 예정이었으나 그간 분향소 운영과 관련해 유가족협의회와 수차례 협의와 변경이 있었고 분향소 위치와 기간변경에 따른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애로사항 등을 고려해 협의회와 약속한 1일 49재를 끝으로 철거할 수밖에 없었다"며 "현재 검찰에서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이번 참사를 계기로 재난안전을 도정 최우선 과제로 삼아 희생자분들의 억울한 죽음이 잊혀지지 않도록 더 안전한 충북을 위한 재발방지 노력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는 기습 철거 규탄 성명을 통해 유가족협의회에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시민분향소 운영을 연장해야 한다고 요구했음에도 기습 철거에 나선 것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충북도와 청주시는 참사가 잊혀지길 바라는 것으로 보인다"며 "충북도와 청주시의 기습 철거를 강력히 규탄하고 응당 그에 따른 책임 역시 지자체가 전적으로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