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사회가 8일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계획 발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충북메이커스DB)
충북도의사회가 8일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계획 발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충북메이커스DB)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도의사회가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계획 발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도의사회는 지난 8일 논평 자료를 통해 정부가 발표한 의대정원 2000명은 기존 의대정원의 65%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능하지도 않고 상식에도 어긋나며, 의과대학의 교육역량과 현실에도 절대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의사는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직종으로 현대사회가 발전을 거듭할수록 공부해야 할 내용이 점점 더 많아져 신중을 기해서 의학적 지식을 총동원해야 하는 첨단학문임에도 '경제논리'와 '정치적 유·불리'를 이용해 말도 안 되는 통계를 적용해 가며 의사협회의 의견을 깡그리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앞으로 망가질 의대교육의 암울한 현실을 직시케 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도의사회는 필수 의료를 살리겠다면서 기초적인 의료수가 인상은 무시한 채 그저 의사 숫자만 늘리면 해결된다는 후진국적 발상은 대한민국의 의료 미래를 망가뜨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번 증원 인력이 10~15년 후에나 배출되는데 이 기간 환자들의 생명과 건강은 방치할 것인지도 반문했다.

도의사회는 우리나라 의료상황에서 무엇보다 시급하고 절실한 것은 붕괴직전의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는 것으로 의사협회와 긴밀한 협조와 대화를 통해 보다 치밀하고 완벽한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제라도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필수의료 대책을 충분히 논의해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보건의료정책을 마련하고 무너진 의료계와의 신뢰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의사회는 "말도 안 되는 의대증원 및 엉터리 필수의료패키지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모든 역량을 동원해 강력히 저지하고자 한다"며 "이미 단체행동 참여 의사를 밝힌 전공의들과 함께 총파업도 불사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