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는 20일 오후 정부의 전국 의과대 정원 배분 발표와 관련해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료취약지역이었던 충북지역 의과대에 총 정원 300명이 배정된데 대해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하며 신속한 결정을 내려주신 대통령과 정부관계자에 감사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20일 오후 정부의 전국 의과대 정원 배분 발표와 관련해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료취약지역이었던 충북지역 의과대에 총 정원 300명이 배정된데 대해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하며 신속한 결정을 내려주신 대통령과 정부관계자에 감사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정부가 20일 발표한 전국 의과대학 정원 배정에서 충북은 211명이 증원되면서 반기는 분위기지만 정작 의료계 반발로 ‘가르칠 사람은 있나’란 자조 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날 교육부는 정원이 49명이던 충북대 의과대학에 151명 증원한 200명, 정원이 40명이던 건국대 글로컬 충주캠퍼스에 60명이 증원된 100명으로 모두 211명이 증원된 300명의 정원을 배정했다.

지역거점대학인 충북대 의대 정원의 경우 전국에서 최대 규모인 종전의 4배 규모로 증원됐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하며 신속한 결정을 내려주신 대통령과 정부관계자에 감사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또 김 지사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불편을 감수하고 의대정원 확대를 지지해 준 도민께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김 지사는 "불평등했던 충북의 의료현실을 감안하면 지역의료 공백을 메우고 필수의료 제공을 위해 충북지역 의대정원 증원은 당연한 결과로 비정상을 정상으로 바꿔놓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 의대정원 증원이 수도권과의 의료격차가 해소되고 지역인재전형 확대를 통해 수도권의 우수 인재가 충북으로 이주하는 ‘교육이민’이 활발해져 지역균형발전과 충북의 교육수준을 높이는 교육개혁의 시작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앞으로 증원된 의대 정원의 80%(현재 60%)이상을 지역인재 전형으로 선발할 수 있도록 양 대학과 함께 적극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방적인 정부의 의료계 정원 증원 발표로 떠나는 의과대학 교수가 늘고 있고 갑자기 증원된 정원을 소화할 수 있는 강의살과 연구실, 예산은 있나란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충북도의사회는 지역의대 정원 증원에 공감하지만 급격한 정원 확대보다는 전국의대 정원 조정 및 재배치, 필수의료인력 정원부터 단계적 확대 등을 정부에 제안해 왔다.

이를 감안해서인 지 김 지사는 "증원된 의대 학생들을 우수 의료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해선 의대 교수 증원, 강의실과 연구실 확충 등 시설과 인력, 예산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충북도는 중앙정부, 대학과 함께 의과대학의 차질 없는 교육과 실습이 이뤄지고 충북대병원과 건국대 충주병원이 서울의 5대 주요병원을 능가하는 종합병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지사는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들과 집단휴학 신청을 한 의대생들은 병원과 학교로 조속히 돌아와 주시고 의대교수들께서도 환자 곁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충북 공공의료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정공동위원회도 이날 곧바로 환영논평 자료를 냈다.

민관정공동위원회는 그동안 충북지역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의료서비스 취약지역이란 점을 적극 지적하면서 충북지역 의대정원 증원을 줄기차게 요구해 온 입장에서 정부의 충북지역 의대 정원 배정에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민관정공동위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이 차질 없이 이뤄져 충북지역에 부족한 의사가 조속히 충원돼 충북지역 의료서비스가 대폭 향상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정부는 지자체·대학과 긴밀한 협조아래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적극 지원하고 △정부는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폭넓게 의견을 수렴해 적극 설득하며 △이번 의료개혁 과정에서 드러난 많은 문제점을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 기구’를 만들어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의료계는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복귀해 정상화하고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대화 기구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은 총선 공약인 △9대 거점 국립대 집중 육성을 통한 ‘서울대 10개 만들기’ 조속 이행 △의료계가 의대정원 증원에 적극 협력 할 경우 의료계의 합리적 주장과 요구가 반영되도록 적극 공조·협력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관정 공동위는 “의료계의 합리적 주장은 수용하지만 의대정원 증원을 반대하는 세력과는 싸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