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오른쪽) 대전시장은 19일 대전시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김영환(왼쪽)충북지사와 청주공항 활주로 확장 문제, 공항 명칭 변경 등과 관련해 교감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장우(오른쪽) 대전시장은 19일 대전시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김영환(왼쪽)충북지사와 청주공항 활주로 확장 문제, 공항 명칭 변경 등과 관련해 교감이 있었다고 전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대전시가 청주국제공항의 청주·대전공항 명칭 변경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장우(사진) 대전시장은 19일 대전시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김영환 충북지사와 청주공항 활주로 확장 문제, 공항 명칭 변경 등과 관련해 교감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청주공항 활주로를 확장해 대형수송기와 화물기가 뜰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사실상 중부거점공항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김 지사의 대전시민들이 청주공항을 많이 이용한다’는 말을 빌려 대전과 충북이 힘을 합쳐 청주·대전국제공항 명칭 변경에 나서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시장은 "청주시의 양해가 된다면 청주대전공항으로 명칭도 확장해 중앙정부와 상의하는 방안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최근 일본 삿포르를 다녀와서 김 지사와의 전화 통화를 통해 청주~삿포르 간 직항로 개설과 활주로 확장, 공항 명칭 변경 문제를 논의했고,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청주공항에서 미국발, 일본발, 유럽발 항공이 뜰 수 있어야 하고 대전과 충청의 수출입 물량도 청주공항을 통해 실어 나르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충북 쪽에서 먼저 공항발전 전략을 제시한다면 적극 협력할 의사를 밝혔다.

이와 별개로 김 지사가 대전시 관할의 대청호 무인도 개발사업 운을 띄운 바도 있어 충청권메가시티 연계사업이 이어질 지도 주목받고 있다.

대청호 무인도 개발 사업은 환경단체의 반발로 환경훼손 없는 활용방안을 찾아보겠다고 김 지사가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