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1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지사가 추진하는 대청호 규제완화와 청남대 개발 주장은 지금까지 논의해 온 주민피해 지원을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1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지사가 추진하는 대청호 규제완화와 청남대 개발 주장은 지금까지 논의해 온 주민피해 지원을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1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지사가 추진하는 대청호 규제완화와 청남대 개발 주장은 지금까지 논의해 온 주민피해 지원을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련은 그동안 대청호 수자원보호구역 지정과 각종 환경규제로 피해를 보아온 청주 문의면과 옥천군은 '수계기금 활용 개선, 댐건설법 개정' 등으로 주민 지원을 논의해 왔다면서 이런 일련의 노력과 무관하게 대규모 규제완화와 청남대 개발 주장은 지금까지의 주민피해 지원 논의를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상·하류 간 지역 주민들의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청호는 400만 충청권 주민들이 이용하는 최대 식수원으로 대청호 상류에서 오염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류 주민들이 '물이용 부당금'을 내어 상류를 지원해 왔다.

이런 상황에서 청남대 개발과 대청호 규제완화를 요구하는 김영환 충북지사의 말과 행동이 자칫 대청호 상·하류 간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미 대전에선 충북도의 청남대 개발과 대청호 규제완화에 반대 여론이 형성돼 있고, 대청호 상류인 옥천과 하류인 청주 사이의 갈등도 우려된다고 전했다.

환경련은 김 지사의 일련의 시도가 결국은 환경파괴와 시민 피해로 이어질 수 있음을 예고했다.

김 지사가 청남대에 숙박과 취사가 가능한 오폐수 차집관로가 마련돼 있고 이를 대청호가 아닌 무심천으로 흘려보내겠다고 했는데 이를 방류하는 것을 청주시민들이 찬성할리 만무하고 미호강프로젝트의 수질개선 사업과도 역행한다고 비판했다.

또 지방자치단체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지역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갈등을 조정해 하나로 묶는 통합조정자로서의 역할임을 잊지 말라고 요구했다.

환경련은 "호반과 어우러진 자연환경과 대통령 별장이란 특별함이 어우러져 청남대의 역사적이고 시대적 가치가 생긴 만큼 지금처럼 지켜져서 우리가 누리는 혜택도 그에 못지않음을 잊지 말고 더 이상 관광과 수익의 편협한 관점에서 보지 말아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