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충북도당은 15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범덕 청주시장이 전향적인 자세로 지방채라도 발행해 ‘도심 속 허파’인 도시공원 보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15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범덕 청주시장이 전향적인 자세로 지방채라도 발행해 ‘도심 속 허파’인 도시공원 보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인선 청주시지역위원장, 정충환 민생 ·비상구 팀장, 도승근 사무처장.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한범덕 청주시장이 도시공원 보존을 위해 민간개발을 선택하자 지역 시민단체의 잇단 반발에 부딪힌 가운데 정치공세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충북녹색당은 15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한범덕 청주시장은 민선5기 스스로 표명했던 '녹색수도 청주' 현판부터 떼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미세먼지 전국1위, 전국 소각장 최다 밀집지역 청주란 불명예도 모자라 도시숲을 아파트숲으로 대체해 버리려는 한 시장은 무엇을 갖고 녹색수도 청주를 설명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한 시장에게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청주시민들의 아우성이 들리지 않고, 극심한 미분양사태로 위태로운 지역경제 실태가 눈에 보이지 않느냐고 물었다.

충북녹색당은 도시공원을 지키는 문제는 개발과 보존의 문제를 넘어 시장으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지 여부를 따지는 '핵심의무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환경정책기본법 4조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에 환경오염 및 환경훼손을 예방하고 환경을 보전·관리하기 위한 환경보전계획을 수립, 시행할 책무를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란 것이다.

같은 법 6조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는 내용도 강조했다.

이들은 "한 시장이 민간개발업자들과 너무나 가까워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청주시민의 아우성이 들리지 않는 지 아니면 도시공원을 지킬 의지가 별로 없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새겨들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같은 시각 정의당 충북도당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시장이 전향적인 자세로 지방채라도 발행해 '도심 속 허파'인 도시공원 보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한 시장이 의지만 있으면 국토교통부가 50% 이내에서 이자 정도는 국비로 지원할 수 있다고 발표한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지난 1월 18일 한 시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도시공원 일몰제에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촉구하며 지방채 발행을 통한 도시공원 매입을 요청한 바도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청주와 인구, 규모 등이 비슷한 경기도 성남시와 수원시의 경우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과 예산확보를 통해 도시공원을 지키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청주시의 도시공원 지키기 노력은 실종돼 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타 지방자치단체에선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해 제도개선과 국비지원 요구 등 적극적으로 대책 마련을 촉구해 왔지만 청주시는 이런 노력이 실종됐다는 것이다.

이인선 정의당 청주시지역위원장은 "한 시장이 지금이라도 도시공원과 도시 숲을 지키기 위한 전향적인 인식전환을 통해 민간개발이 아닌 단기적, 장기적 매입을 통해 도시공원 유지와 함께 도시 숲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