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4일 최근 일부 언론이 오송 궁평2지하차도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미호강 제방 유실 등을 환경단체 탓으로 돌리는데 대해 반박 논평을 냈다.
환경련은 미호강 제방유실·범람이 지난 60여년 간 미호강 준설을 반대한 환경단체의 탓도 있다고 보도한데 대해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의 시작은 1995년 '푸른청주모임'을 시작으로 확대 개편돼 오늘에 이르렀고 활동 역사가 30여년밖에 이르지 않아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환경련은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창립 전에 미호강 준설을 반대했던 다른 환경단체가 있었다고 백번 양보해도 충북도가 환경단체의 말을 따른바 없다고 반박했다.
‘2년 전에 환경단체가 미호강 준설을 반대했다’는 내용도 사실 무근이라며 당시는 민선7기 이시종 충북지사 재임기간으로 '미호강프로젝트' 추진에는 미호강 준설 얘기가 빠져 있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당시 환경련은 기후위기 시대 홍수 예방을 위해 미호강에 저류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 왔다고 강조했다.
환경련은 이번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원인은 미호강 바닥을 준설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재가설중인 미호천교 일원은 강폭이 유독 좁아 강폭을 350m에서 610m로 확장하는 사업을 2021년까지 추진할 예정이었지만 오송-청주 간 도로 확장 공사와 충북선 개량 공사에 밀려 중단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환경련은 미호천교 하폭 확장 공사만 중단되지 않았어도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막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 말대로라면 민주당 소속 충북지사 시절 오송-청주 간 고속도로 개설과 충북선 개량공사에 집중해 미호천교 인근 강폭 확장공사를 중단한 게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돼 자칫 ‘이시종 충북지사의 책임론’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또 참사 발생 수 시간 전부터 계속된 신고와 사고 우려에 청주시와 충북도, 행복도시건설청 등 어느 한 곳도 제대로 역할을 했으면 막을 수 있었던 인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추모의 시간이 지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참사의 진상 규명과 원인을 찾아 재발방지를 막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호강 제방붕괴 원인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단은 이날 오전 충북대 농생명대학 회의에 이어 이날 오후 1시 미호천교에서 미호강 제방붕괴 원인규명을 위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이들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미호강 제방붕괴의 원인과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민간부문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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