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 등 14개 농민·노동단체로 구성된 충북농민수당 주민발의 추진위원회가 27일 2만4000여명의 청구인 서명부를 충북도 자치행정과에 전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 등 14개 농민·노동단체로 구성된 충북농민수당 주민발의 추진위원회가 지난해 11월 27일 2만4000여명의 청구인 서명부를 충북도 자치행정과에 전달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전농 충북도연맹은 반년 이상을 기다려 준 주민발의 농민수당 조례를 6월 본회의 안건 상정조차 하지 않은 충북도의회를 성토하며 더 늦기 전에 농심의 숨통을 틔워줄 관련조례 제정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농 충북도연맹은 12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몇 달에 걸쳐 논두렁 밭두렁을 다니며 2만4128명의 청구서명을 받아 조례안과 함께 제출한 농민수당 조례안을 지난 4월까지 절차적 이유로 다섯 달을 기다려줬고 4월 본회를 참관할 당시 6월 회기에 어떤 식으로 반드시 심의하겠다는 약속을 받고 두 달을 기다렸지만 끝내 이번 6월 본회의에 안건 상정조차 되지 않고 후반기 의회로 넘겼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조례 제정과 집행부와 의견조율 등 절차를 수행해야 할 당사자는 주민발의로 표출된 도민들의 민심을 대변해야 할 충북도의원들임을 더 이상 망각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전농 충북도연맹은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지난 4월 본회의에 앞서 주민발의 농민수당조례안을 사전심의하면서 '농민수당의 취지에는 동감하지만 충북도 농정국 집행부의 의견이 부정적이라 조례 제정이 힘들다'며 해당 조례를 차기 본회의로 넘겨 심의하겠다는 '보류' 결정을 했고 당시 무기한 보류가 아니라 '농정거버넌스'를 통한 적극 협의 도출과 토론회 개최 등 의견조율을 바탕으로 한 6월 회기 반드시 심의약속을 이번에도 어겼다고 비난했다.

전농 충북도연맹은 마늘, 양파 등 채소 값이 폭락하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냉해피해와 과수화상병등 재난까지 더해져 농민들의 '목숨 줄'을 조이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제 전남, 전북에 이어 충남까지 농민수당을 시행한다고 하는데 충북도는 여전히 기본소득 개념도 아닌 '농가기본소득 보장제'를 운운하고 있으니 답답하다고 전했다.

이들은 지금 충북 농업, 농촌에 필요한 것은 돈 몇푼 받기 위해 자신의 빈곤을 증명해야 하는 제도가 아닌 '농민수당'이란 '산소호흡기'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김도경 전농 충북도연맹 의장은 "죽은 뒤 석잔 술보다 생전 술 한 잔이 더 달다는 말이 있다'며 "충북도의회는 부디 더 늦기 전에 충북 농민들의 숨통을 틔워 줄 농민수당 조례안 제정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더 이상 기다려 줄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주민발의 농민수당 조례안이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을 통과할 때까지, 오는 15일부터 출·퇴근길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무기한 1인 피켓시위를 벌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