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경철수]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난 8일 국민권익위원회의 땅투기 의혹 의원 12명의 조사결과가 나온 지 하루 만에 탈당 또는 출당을 권유하면서 내홍을 겪고 있다.

우상호 의원을 비롯한 6명의 의원은 관련 소명기회 한 번 없이 일방적인 당 지도부의 결정에 따를 수 없다며 버티기에 들어갔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내로남불’의 비판적 국민여론에 제 살을 깎는 심정으로 내린 결정이므로 따라달라고 호소하고 있지만 우 의원을 비롯한 몇몇 의원들은 반발하고 있다.

특히 우 의원은 집 한 칸 없이 모친 모시려 묘소 자리로 매입한 땅을 농지법 위반 의혹 등으로 모는데 대해 억울함을 토로하고 있다.

정치인에게 탈당 권유는 중징계인데 의혹만 갖고 탈당을 권유하는 것은 지도부의 잘못된 판단이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송 대표는 지도부의 결정을 따라 달라며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탈당과 출당 후 명예회복을 하면 그 때 돌아와도 늦지 않는다고 설득하고 있다.

또 송 대표는 40년 동지인 우 의원이 출구를 열어주길 내심 바라고 있는 형국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탈당과 출당을 권유받은 이들 의원들이 용단을 내리지 않을 경우 징계위원회를 열어 제명조치를 하는 방향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우린 여기서 너무도 오만하고 무책임한 민주당을 나무라지 않을 수 없다.

민주당은 끝까지 책임지지 않고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해 '폭탄 돌리기'에 나선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우린 정당사에서 탈당과 출당조치가 마치 최고의 징계수위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적어도 공당이라면 사전에 엄격한 공천심사를 거친 만큼 선출직이든 비례대표 의원이든 국민정서에 반하는 내부 정보를 활용한 땅 투기 의혹 등이 불거졌다면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 죄가 있다면 징계절차를 밟아 조치하는 게 ‘책임지는 자세’라고 여겨진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어느 순간부터인가 용두사미로 끝난 ‘LH땅투기’ 의혹 조사에 대한 여진으로부터 빨리 벗어나고자 자당의 ‘땅투기 의혹’ 의원들을 당에서 내보내는 일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같은 행태의 이면에는 민주당이 ‘최대 집권여당’이란 오만함이 깔려 있지 않나 생각하게 한다. 또 이는 국민의 눈높이에도 맞지 않는다 보여진다.

민주당은 더 이상 자당의 땅투기 의혹 의원들에 대한 도덕성 시비 문제를 본질과 다른 탈당·출당 이슈로 덮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자당의 의원이 잘못이 있다면 징계절차를 밟아 처벌하고 새롭게 태어나는 혁신의 자세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이 길만이 불공정, 불평등, 독선, 아집, 자신들만의 리그에서 민주당이 벗어나는 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