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윤석열정부가 출범하기 전부터 특정지역에 편중된 인사로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5월초 윤석열정부는 내각 인선에 이어 대통령 비서실 인선까지 마무리했다.

그런데 대통령 참모진(계선조직) 11명 중 6명이 서울 출신으로 절반이 넘고, 경남·부산이 4명으로 특정지역 인사로 편중돼 있다.

더구나 서울대 4명 등 수도권 대학 출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거주지를 기준으로 단 1명을 제외한 모든 인사들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

균형발전국민포럼은 앞서 지난 3~4월 지속적으로 대통령 인수위와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인선의 인적 구성에 대해 많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이것이 윤석열정부가 말하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란 6대 국정목표에 부합하는지 따져 묻기도 했다.

포럼은 국토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반면 전국 228개 시·군·구의 절반인 113개 지역이 소멸위험지역인 상황에서 특정지역과 대학 등에 치우친 편중 인사로는 윤석열정부가 지향하는 전국 어디에 살든 공정한 기회를 누릴 수 있는 지방시대를 결코 열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한 때 기자는 '인사는 만사'라 하지만 대통령이 '충청의 아들'인데 지나친 몽니는 아닌가 생각했다. ‘허니문 기간’이란 것도 있는데 새 정부가 출범도 하기 전에 응원보다 비판부터 하고 있다는 생각이 컸기 때문이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이 같은 지적이 일리가 있어 보인다. '생각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서울 출생으로 사법고시에 패스해 검사생활을 하던 시기를 빼 놓고는 대광초와 충암 중·고, 서울대 법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는 동안 모두 서울에서 생활해 왔다.

단지 그의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고향이 충남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이고 윤 당선인의 부친이 유년시절을 공주시 탄천면에서 보내다 보니 '충청의 아들'일뿐이다.

충청의 아들일 뿐 충청에서 낳고 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지역의 정서에 대해 잘 모를 수 있다는 우려도 무리는 아니란 생각이다.

초대 내각에서 청와대 인선까지 모두 특정대학, 특정지역 출신 인사들로 채워진 상황에서 윤석열정부의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의지와 비수도권에 대한 배려를 엿볼 수 없어 '지방시대'를 운운하는 것 자체가 기만이란 지적이 기우만은 아닐 것이란 판단이다.

역대 정부를 살펴봐도 이명박정부 시절엔 '고려대, 소망교회, 영남출신'의 인사를 일컬어 '고·소·영'이라 불렀고, 철저히 비공개로 이뤄진 박근혜정부 인사를 '밀봉(봉투)인사', 문재인정부의 편중된 인사를 '회전문인사'라고 부른바 있다.

하지만 역대 정부의 이 같은 우려 속에서도 지역안배는 이뤄졌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일 잘하는 정부 능력인사’를 명분으로 했던 새정부에선 지역안배를 찾아 볼 수 없다. 그저 '대통령이 충청의 아들'이란 말로 자위하기엔 부족함이 크다는 얘기다.

지금이라도 윤석열정부는 각종 인사에서 비수도권 거주 인사가 50%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균형인사 기준을 마련해 철저히 적용해 주길 바란다.

이는 ‘생각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지역의 정서를 잘 아는 인사가 새 정부에 참여할 때 윤석열정부의 국정목표 중 하나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 수 있으리란 믿음 때문이다.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성공한 대통령이 되길 바라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진심을 믿고 싶어 하는 말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